AllAcc?ess2007. 8. 5. 20:06

로봇 배제(Robot exclusion) 표준을 따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로봇 배제 표준이란 말 그대로 웹문서를 수집해 가는 로봇을 배제한다는 뜻입니다. 로봇의 배제와 관련된 내용을 적어 놓은 robots.txt 파일을 사이트의 최상위 주소(서버 루트 디렉토리 예:www.naver.com/robots.txt)에 저장하면 됩니다.

robots.txt를 서브디렉토리에 놓는 경우 효력이 없다는 사실에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aspirinirony.tistory.com/blog 밑에 robots.txt가 있어도 이는 아무런 효력을 갖지 못합니다. 로봇은 오직 루트 디렉토리의 robots.txt만을 참조할 뿐입니다. 로봇의 접근을 어디까지 허용할 것이냐에 따라 robots.txt에 들어가는 내용은 달라집니다.



(1) 모든 로봇을 배제하고 싶을 때

User-agent: *
Disallow: / 


(2) 모든 로봇을 허용하고 싶을 때

 이 경우에는 “robots.txt”를 작성할 필요가 없으나, 굳이 작성을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Ex1과 비교했을 때 “/”가 빠져 있습니다.)
User-agent: *
Disallow: 
 
(3) 모든 로봇에게 서버의 일부분만을 제한하고 싶을 때

 User-agent: *
Disallow: /my_photo/
Disallow: /my_diary/ 
 
이렇게 작성하면 로봇은 my_photo, my_diary라는 폴더에 속한 웹문서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4) 특정 로봇만을 배제하고 싶을 때

User-agent: EvilRobot
Disallow: / 

위의 예에서는 “EvilRobot”이라는 이름을 가진 로봇만을 배제하게 됩니다. 


(5) 특정 로봇에게만 접근을 허용하고 싶을 때

User-agent: Cowbot
Disallow:
User-agent: *
Disallow: / 

이 경우 Cowbot만이 웹문서를 수집해갈 수 있습니다. 
“robots.txt”를 작성하는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HTML문서의 <HEAD>와 </HEAD> 태그 사이에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NOFOLLOW">라는 메타태그를 추가하면 로봇은 웹문서를 가져갈 수 없습니다. 이 방법은 다소 번거롭기는 하지만 문서 하나하나에 대해 정확하게 명시를 해주기 때문에 가장 확실하게 로봇의 접근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Posted by aspiriniro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