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Acc?ess2007. 2. 10. 01:42
난 툴로 layout을 잡지 않고 일일이 소스를 만들어간다..

비주얼 스튜디오로 layout을 잡아도 되지만 왠지.. 그냥 하는게 버릇이 되어나서 일일이 소스 치고 확인하고.. 머리굴리고.. 담배피고..

처음엔  그냥 notepad에서 하다가.. editplus로 바꾸었는데.. 이게 브라우져가 IE전용이라서 가끔 그냥 생각없이 지나치면 fox에서 개털난다..

난 왠만해선 layout을 설정할때 position을 주지 않는다.

특정 개체외엔 주지 않는것은 거의 대부분이겠지만 아니면 툴로 만들어 사용했을 경우 자동으로 position이 주어지지만 나같이 일일이 손으로 치고 확인하는 놈에겐 position은 짜증나는것이다..

뭐 absolute야 상관 없겠지만 이것이 상속되는 layer에서 일어나는 일이 허다해서 두 브라우져를 생각할때 너무 힘들다..

특히 지금 만들고 있는 것은 모든것이 position이며 width값이 %이다.. %로 width값을 모두 주는 것은 아니지만.. layout에서 가장신경쓰이는 부분인 클라이언트의 디스플레이값에 반응하는 layout의 설정이다..

정적이며 일부분과 일정 개체에 동적 데이터를 주입시키는 ajax도 있고 script도 있지만 난.. AJAX 이라는 인터페이스를 FLASH와 동등한 느낌을 가지는 것이라..

layer의 동적인 생성에서 position의 상속과 주위의 layer들이 반응하는  부분을 일일이 다 컨트롤하려니 머리 터진다..

IE는 그래도 익숙하니 괜찮아 문제는 NS이다..
relative와 absolute, fixed IE와 NS의 상속개념이 틀리며.. margin과 padding의 개념도 틀리고 %라는 개념 또한 틀리다..

IE는 layer한 개체에 %를 주면 %에 충실하게 반능한다.. 그런데 NS는 %를 주면 이 %를 이해하려든다..
우선 비어있는 페이지에 달랑하나의 layer개체에 position absoute 값으로 Top%를 주면 두 브라우져모두 %에 반능한다..

문제는 개체속의 개체의 %값에 해석이다.. relative에 상속되는 absolute에서 %를 주면 두 부라우져가 다른 해석을 한다는것이 문제이다.. 우선 IE는 %에 반응하지만 top 90%를 준다고 하면 화면아래로 살아지는데 있데 스크롤바가 반능이 없다는 것이다.. 이론이론..

그리고 NS는 %를 이해하려는것인지 상속개체의 속성값에 %를 맞추는데 이건 종잡기가 힘들다..
누구는 px를 쓸지 몰라서 안쓰는지.. 꼭 %를 써야하며 써야 다른 부수적인 부분에서 쉽게 만들어갈수있는데.. 두 부라우져가 해석하는 것이 틀려 나름데로 고민하다..

해결해버렸다.. 두부라우져를 인식할수 있는 styleshoot 주석을 import시키는 것 이때 주는 NS이며 IE가 필요한것은 IE전용 CSS로 사용했다. ... 아이고 머리야..




'AllAcc?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liding Doors of CSS - Douglas Bowman  (0) 2007.02.26
CSS 박스(box) 모델  (0) 2007.02.26
Flash [No.01] 모양트윈  (0) 2007.02.10
Flash를 시작하며  (0) 2007.02.09
CSS Design libary [ display : block, inline, none ]  (0) 2007.02.04
Posted by aspirinirony